LN위키:소개

LN위키, 시민들이 직접 만들어 가는 리버럴 뉴스

LN위키는 시민들이 직접 만들어 가는 리버럴 뉴스를 모토로 하는 뉴스 형식의 위키 사이트 입니다.

사이트 개설 계기와 목표[편집 | 원본 편집]

2021년 4월 10일 한 시민이 리버럴 매체의 부재를 느꼈고 L위키를 개설했습니다. 그러나 L위키는 특성상 정보를 적으려면 어느 정도의 가공이 필요하며, 사람이 적은 L위키는 최신 정보를 모두 받아들여 즉각즉각 가공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LN위키에 일단 최신 정보에 대한 기사 형식의 문서를 적은다음 그것을 정리하여 L위키에 게제하는 방식을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위키뉴스를 오마주 하여 자매 프로젝트인 LN위키를 개설했습니다.

또한, LN위키는 이때까지 부족했던 리버럴 성향, 정확히는 미국식 리버럴인 사회자유주의 등의 성향인 뉴스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조중동과 한경오 등의 올드 미디어가 다루지 않는 면 또한 다루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버럴 성향의 기사가 많이 퍼질 수 있도록, LN뉴스는 뉴스 기사 텍스트 라이선스로 LN위키가 오마주한 사이트인 위키뉴스와 거의 동일한 크레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기 4.0 국제 라이선스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등과의 차별점[편집 | 원본 편집]

이곳 LN위키가 팟캐스트 등과 차별점은 시민들이 컨텐츠를 생산한다는 것입니다. 팟캐스트 등은 결국 시민들이 컨텐츠를 생산할 수 없고 이로 인하여 친목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곳은 시민들이 직접 컨텐츠를 생산함으로써 팟캐스트 등이 가진 문제점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운영자는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