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위키 우여곡절 끝에 개설

LN위키, 시민들이 직접 만들어 가는 리버럴 뉴스

2021년 6월 15일 화요일

6월 15일 15시경 LN위키가 개설되었다. LN위키는 한국어권에서의 자매 사이트인 L위키와 마찬가지로 리버럴 매체의 부재를 극복하기 위한 목표의 프로젝트로 시민들이 직접 만들어 가는 리버럴 뉴스를 모토로 하고 있으며, 전술했듯이 L위키의 자매 사이트이다.

LN위키는 개설 전에 우여곡절이 있었다. LN위키를 설치했는데도 설정 문제로 인해 주소창에 https://news.lwiki.net을 입력해도 L위키로 연결되는 문제가 있었으며, 통합 로그인과 관련 기능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시간동안 L위키가 닫혀있었다. 통합 로그인 설정이 정상적으로 되었나 싶었더니, 본진 역할을 하는 L위키에서 flow 확장기능의 데이터를 읽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해당 현상의 원인은 flow는 데이터베이스 이름이 변경되면 기존 데이터를 읽지 못한다는 특성 때문에 것이 밝혀졌으며, 관련 문서에 자세히 언급이 되지 않아 이를 캐치하지 못하고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함부로 변경한 것. flow 데이터를 복구하는데 성공했으나 통합 계정 작업을 다시 해야했고, 결국 이에 시간을 허비하였다. 통합 계정 작업이 완료되었으나 이번에는 L위키 이미지를 연동하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LN뉴스에서는 L위키 이미지에 해당되는 이미지는 미디어 뷰어가 작동하지 않는 것. 미디어 뷰어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도 있었으나, 이는 LN뉴스의 서비스의 질이 L위키 대비 떨어뜨리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해당 문제는 CROS 관련 문제는 것이 밝혀졌으나, 문제 원인을 밝혀내는데 시간을 허비했다. 어떤 식으로 CROS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했고 이에 시간을 허비했다. 다행히 CROS 문제를 해결했고, 동시에 관련 작업과 그로 인한 문제 해결이 모두 완료되어 L위키 정상화 및 L뉴스가 개설되어 두 사이트 모두 정상작동되고 있다.

L위키와 LN위키는 통합 로그인을 지원하며, 하나의 계정으로 L위키와 LN위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역 환경설정과 전역 CSS/JS 기능을 지원하여, L위키와 LN위키의 소도구 부분을 제외하면 공통된 설정을 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또한, LN위키는 L위키에 올라온 이미지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사 공유하기